각 산업 현장 및 분야별 습기의 발생 요인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요현상을 보면 대기중의 습도가 높음에 따라나는 발생하는 요인, 내부 결로에 의하여 나타나는 등 다양한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산업 피해, 상업적인 피해 그리고 가정에서 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다양한 요인을 검토하고 해결하여 다습으로 인한 손실을 막을 수 있도록 고객여러분과 함께 노력

하겠습니다.

 

 

부식 현상

 

공기중의 상대습도가 50%(RH) 이상이냐 이하냐에 따라철재류의 부식률이 변화 한다.상대습도가 50% 이하일 때는 부식률이 그림과 같이 떨어지며, 50%이상이면,부식현상이 심화된다.
따라서 부식방지를 위하여 페인트로 도색하는 것보다 제습기를 설치하여 내재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예; 철재 조립라인, 전력실, 기타 부식이 예상되는 철재류 생산라인)

 

 

 

응결(수)현상

 

하절기 생산라인 또는 기타 장소에서 철재류 및 콘크리트접촉면에서 응결수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이는 이슬점 온도보다 구조체의 표면온도가 낮기 때문에 발생한다.
따라서 구조체의 표면온도를 이슬점 온도보다높여 주거나 실내 습도를 낮추어 줘야한다

 

 

 

결빙현상

 

냉동기의 결빙 현상 또한 상기 2항과 같이 이슬점 온도보다 표면 온도가 낮기 때문에 발생한다.
주로 냉동 창고의 냉동기의 효율저하로 인하여 발생하는 데, 이 또한 제습기를 이용하여 냉동고의 습도를 낮추어 결빙되는현상을 막을 수 있다.
(예, 농수산물 저온 보관 및 냉동 창고 등)

 

 

 

흡수력 높은 물질의 보관 및 품질관리

 

제약류, 건어물류, 설탕, 사탕, 분말류 상품과 같이 흡수력이 높은 물품의 관리시 실내의 습도는 50%(RH)이하의 장소에서 보관하여야 한다.
만약 50% 이상의 장소에 보관한다면 보관 물품의 탈색, 부패, 응집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제습기를 설치하여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고 이로인한 비용 손실 범위를 막을 수 있다.
(예, 제약공장, 분말류 보관창고, 사탕류 제조라인및 창고 등)

 

 

 

빌딩의 건조

 

신축건물, 수해가 발생한 건물 또는 누수현상으로 인하여 습도 발생이 높은 건물의 건조시에는 제습기를 설치하여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다.주로 열풍기를 이용하여 건조하려 하는데, 이는 습기를 증발시켜 다른 장소로 이동 시키는 역할만 하며, 지속적으로 증발시켜 줘야하는 상황이 된다. 따라서, 제습기를 이용하여 건조시키면, 콘크리트 내부의 습기를 흡수하여 열풍기 이용시 보다 비용 절감 효과 높다.

 

 

 

부패현상

 

목재류의 부패현상은 습도가 70%(RH) 이상 이하에 따라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목재류 보관장소의 부패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제습기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공기의 흐름이 원활이 될 수 있도록하는 것도 좋다.

따라서, 이러한장소에는 열풍기 또는 보일러를 이용하여 건조시키는 것보다는 제습기를 설치하여 습도상태가 45% 이하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즉, 악취 및 곰팡이류는 습기로 인해 발생하므로 제습기를이용하여 습도를 낮추어 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예, 모피류보관창고 ,교회강당, 지하강당,물품보관창고 등)

 

 

 

악취 및 박테리아 발생

 

하절기 물품 보관 창고 또는 지하공간을 활용하는 장소에서 한번쯤 느껴본 악취 및 눅눅한 현상, 곰팡이 발생등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는 그러한 장소의 습도가 50%(RH)이상 유지됨에 따라 나타나며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되면 악취 및 곰팡이류의 발생빈도가 높아 진다.

 

 

※ 상기와 같이 습기로 인하여 다원적으로 발생한는 문제점의 해결은 각 장소의 용량에 맞는 제습기를 설치하여 신속히

    그리고 지속적인 습도 제어가 용이한 제습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 TOP